창립기념사

우리 금융원은 지난 1966년 국민저축 장려사업을 위한 체신저축장려회라는 작은 씨앗에서 출발하여 현재 우체국금융개발원이라는 탄탄한 큰 나무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동안 우리 금융원의 뿌리가 되어 주신 선배님들과 지금 이 자리를 지켜주고 계신 직원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금융원 직원 여러분!
영등포역 앞의 구사옥에서 새로운 터전인 당산동 사옥으로 이전, 정부의 ESG정책과제와 연계한 금융원의 ESG경영활동 강화, 그리고 디지털 혁신 비전 선포와 조직문화 혁신, 2021년 2월 원장으로 부임 이후 지난 3년간 여러분과 함께 이루어낸 값진 성과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처음 취임하였을 당시부터 지금까지 ‘즐겁고 활기찬 최고의 조직’을 만들기 위해 ‘이청득심(以聽得心)의 경영방침을 가지고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하여 직원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경청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작년에는 디지털 내재화를 위하여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 선포식을 개최하고 여러 가지 과제를 도출·수행해왔으며, 직원들의 자율적 참여를 통하여 조직문화혁신단을 구성, 업무와 인사, 워라밸, 소통 등 4개의 혁신분과를 운영하여 19개 개선과제를 추진하여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자랑스런 금융원 직원 여러분!
58주년을 맞는 오늘, 우리는 과거의 성취에 대해 기쁨을 느끼지만,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의 필요성도 함께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의 기념일은 우리가 함께한 시작의 중요성을 기억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기 위한 다짐의 자리입니다. 더 큰 성장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 다음의 몇 가지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AI를 비롯한 급변하는 디지털 업무 환경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디지털 경쟁력은 사회전반, 특히 금융 분야에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모든 부문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고, 이에 뒤처지게 되는 경우 우리 금융원은 경쟁력을 잃어 도태될 것이 자명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금융원에서 올해 AI담당관제를 도입하여 기관과 직원의 AI·디지털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여 상담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AI컨택센터로의 변모, 우정 마이데이터사업의 안정적 기반 마련 등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두가 힘을 모아 우체국금융서비스 전반의 AI 및 데이터 기반 변화를 우리 금융원이 주도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직원이 주인공이자 자랑스러워하는 기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58주년까지 이끈 직원 모두가 오늘 금융원의 주인공이자 자랑스러운 챔피언이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금년에도 조직문화혁신단을 통해 혁신노력과 소통을 활성화해나가기를 바랍니다. 지금과 같은 마음으로 계층 간 소통중심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다시 시작이라는 마음가짐과 지향점을 명확히하여 더 발전되는 금융원의 모습으로 꿈을 펼치신다면 원하시는 모든 방향으로의 변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뜨거운 열정으로 준비된 주인공들과 초일류 공공금융 전문기관이라는 100년 금융원의 미래를 만들어가길 희망합니다.
고객과 함께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제공하는 기관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기관은 국민에게 실질적 도움을 줘야하는 공적역할을 수행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우정사업본부와의 상호 협력적 관계 유지를 통하여 우체국금융서비스 전 과정에서 우리 고객들의 생애 가치를 높이기 위해 우리는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시장 편중을 보완하고 취약계층의 금융서비스 수요에 부합하는 공적역할을 확대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금융원 직원 여러분!
마지막으로 그동안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과, 지금 이 시간에도 사무실과 고객접점, 각종 현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금 여러분의 노고는 앞으로 우체국금융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 마다 새로운 페이지를 장식할 우체국금융개발원이라는 큰 나무를 더욱 성장시키고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소중한 양분이 될 것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여러 환경을 잘 극복해주신 것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우체국금융개발원과 여러분이 나가시는 여정에 밝음과 희망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4. 30.
우체국금융개발원 원장
